ABOUT ME

오늘 공부하고 기록한 것을 나눕니다.

Today
Yesterday
Total
  • 아동 미술심리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술심리치료 2024. 3. 12. 00:20

    미술심리치료

     

    그림은 아이들의 감정과 사고를 의사소통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림은 아동을 둘러싼 세계를 반영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뿐만 아니라 아동의 생각과 감정, 갈등, 걱정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아동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거나 숨겨진 의미를 표현하고자 할때 미술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아동의 미술작품은 그들의 숨겨진 심리를 알 수 있고 심리적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좋은 자료며 아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미술심리치료사에게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아동 미술심리치료에서 중요한 점

     

    아동 미술심리치료의 해심은 미술을 하는 작업 과정과 아동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알아내는 과정은 아동 이해를 위한 과정입니다. 미술심리치료사는 아동들이 자신의 그림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아동들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무언가 새롭고 자기만의 것을 창조하는 경험을 결합시켜주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선, 색, 모양 등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것, 그림을 그리는 내용, 형태, 구도 등을 종합해 아동 내담자로 하여금 생각과 느낌, 사건이나 관찰한 것을 전할 수 있게 합니다. 아동들의 미술표현을 몇 가지 구성요서와 진단적 특징으로만 보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미술표현에 여러 가지 의미와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동들이 무엇을 그리고, 무엇을 만드느냐에 따라 그들의 개인적인 능력, 동기, 흥미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동 미술심리치료와 아동 발달에 대해

     

    아동에게 미술 활동이란 즐거운 놀이인 동시에 의사소통의 수단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미술작품은 성격, 대인관계, 발달상황, 정서 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말로는 표현하기 힘든 것들을 미술작업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미술심리치료사는 아동의 미술활동을 아동 스스로 습득한 또다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의 그림은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출구가 되기도 하는데, 내면세계와 관련된 욕구, 상상 등을 좀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동미술은 아동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데 되는데, 아동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의 발달특성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달특성을 알 때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발달은 각 발달영역이 분리돼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간에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통합적으로 발달한다는 것을 참고해야 합니다. 

     

    아동의 신체·정서 발달과 미술

     

    아동 미술심리치료 활동은 아이들에게 신체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대·소근육을 사용하는 미술활동을 통해 근육감각운동을 할 수 있고 대근육과 소근육의 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눈과 손의 협응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며 자신이 창조한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이런 성취감, 자신감, 즐거움, 만족감 등은 아동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또한 정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동의 인지·사회성 발달과 미술

     

    아동 미술심리치료 활동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내담자인 아동은 다양한 재료 중에서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표현할지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 때 아동은 주위환경에 대한 지각을 하게 되며 문제를 계획하고 조절하며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탐색하고 생각하고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가운데 사고표현도 다양해지고 개념발달도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탐구적 태도를 갖게 하며 미술의 요소인 선, 구성, 공간, 색, 형태, 질감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창조활동을 통해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해, 다양한 문제해결능력 또한 기를 수 있습니다. 

     

    아동 미술심리치료에서 아동은 또한 다양한 미술치료활동을 통해 다른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기다리며 협동하는 등 규칙을 지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정리 정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타인과의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되고 갈등을 해결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으며,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됩니다. 규칙 지키기 등을 통해서는 자기 절제를 배울 수 있으며 정리정돈을 통해서는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언어·창의성 발달과 미술

     

    아동 미술심리치료는 언어표현 능력이 부족한 아동에게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작품에 의미를 부여해 말로 표현해보도록 할수 있으며, 이때 치료사는 아동의 표현에 관심을 갖고 격려해주며 공감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창작활동 과정에서 의사소통을 경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어휘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만들기 과정 속에서는 눈과 손의 협응력, 대·소근육의 조절능력, 집중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창의성이 왕성한 시기인 아동기에 자발적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해 자신의 생각, 느낌, 상상력, 욕구 등을 남들과는 다르게 표현해보고 실험해보는 미술심리치료 활동은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