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술심리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무엇이 있을까
    미술심리치료 2024. 3. 11. 00:30

    미술심리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이를 '매체(medium)'라고 표현합니다. 미술에서 조각, 회화 등 예술 표현의 수단에 쓰이는 재료를 통틀어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미술심리치료에서 이같은 미술 재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데요, 내담자 중 아동의 경우 미술 활동에서의 재료는 더욱 중요합니다. 아동은 끊임없이 새로운 작품을 표현해 내 사물의 본질로 차츰 다가가는데, 이는 매체의 지각과 그 처리하는 특성에 따른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찰흙으로 표현된 나무가 연필 드로잉으로 표현된 나무보다 더 다양한 표정을 지닐 수 있는 이유는 매체와 그 사용방법에 따른 것입니다. 

     

    미술심리치료에서 매체의 중요성과 선택시 참고 사항

     

    이처럼 미술심리치료에서 매체, 즉 재료는 중요한데요, 그 이유를 네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미술 매체는 마음을 시각적으로 이미지화하는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내담자는 복잡한 매체보다 단순한 매체를 더 선호하는 편이며, 치료사는 좋은 품질의 매체를 잘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사는 재료의 특성과 효율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매체를 선택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면 좋을까요. 매체 선택시 일반적인 참고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폭넓은 정서 표현이 가능한 매체여야 합니다. 또한 창조적 표현을 촉진시킬 수 있는 매체가 좋은 것이며, 내담자의 특성에 맞는 매체여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한 매체여야 하며 정돈과 보관도 쉬워야 합니다. 치료사가 잘 다룰 수 있어야 하고 실용적인 매체가 좋은 매체입니다. 

     

    미술심리치료 매체의 종류와 특징

     

    미술심리치료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매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평면 건식 매체에는 연필, 목탄, 색연필 등이 있습니다. 평면매체는 그리기 등 평면 활동을 표현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연필이 있습니다.

     

    매체로서 연필은 남녀노소 모두 쉽고 친숙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로키, 소묘, 드로잉 등 다양하게 쓰이며 독립적인 작품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재료이기 때문에 내담자가 호감이나 흥미를 느끼게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다른 어떤 매체보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매체임에는 분명합니다. 다음으로 목탄이 있습니다. 목탄은 부드러운 매체로 명암을 쉽게 표현할 수 있고 연필보다 강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연필보다 세밀한 표현을 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색연필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친숙한 매체입니다. 유성색연필은 부드럽고 채색에 많이 사용되며 수성색연필은 물을 묻혀서 문지르면 수채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평면 습식 매체에는 수채화 물감, 아크릴 물감, 먹물 등이 있습니다. 습기가 있는 평면 작업에 쓰이는 도구를 뜻합니다.  수채화 물감은 물의 양으로 색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뿌리기, 번지기 등 다양한 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씁니다. 빨리 마르고 유동성을 갖고 있어서 순간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발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크릴 물감은 수채화와 유화 물감의 장점을 동시에 갖고 있는데요, 아크릴 물감의 빨리 마르는 특징을 작업을 하는 동안 생각이나 감정을 재빨리 표현해야 하므로 집중력이 필요한 매체입니다. 작업을 하는 도중 실수를 했다고 해도 덧칠해서 수정이 가능하므로 실패에 대한 부담감과 상실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입체 매체들과 비정형매체들

     

    입체 건식 매체에는 나무, 비누, 우드락, 폼보드, 꾸미기 재료 등이 있으며 주로 조형물을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자연소재인 나무는 친밀감을 주는 매체로 나무재질을 살려 공작할 수 있고 촉감을 느낄 수 있씁니다. 비누는 재질이 부드러워 조각칼을 사용해 입체 조영물을 만들 수 있으며, 우드락과 폼보드는 크기와 모양 색 등을 원하는 대로 선택해 입체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씁니다. 

     

    입체 습식 매체에는 석고붕대, 점토, 대용점토 등이 있습니다. 어렸을때무터 많이 써왔던 점토는 다른 어떤 재료보다 친근하며 매력적이 매체입니다. 점투작업은 원초적이고 감각적인 성질이 강한 매체로 내담자에게 자연스럽게 퇴행을 유도합니다. 점토는 손으로 직접 만지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형태로 구체화 시킬 수가 있는데요, 내담자에게 이러한 과정은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점토의 점성과 가소성은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고 수용과 통합이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점토는 유아의 소근육 발달, 의사소통 강화, 긴장해소, 창의성 발달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유사 점토로는 지점토, 밀가루 점토, 컬러 점토, 클레이 등이 있습니다. 석고 붕대는 인체의 본을 뜨는 데 활용하기 좋은 매체인데요, 단, 치료사가 사전에 충분히 숙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비정형매체 및 기타매체로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류와 곡물류 등의 자연물, 밀가루 풀이나 생크림 등과 한지, 박스, 인형 등이 있습니다. 자연물 매체는 내담자의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창의성과 호기심을 유발하고 자연과의 일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지는 한국적인 정서가 가득 담긴 전통매체로 자르기, 찢기, 접기 등 다양한 효과를 표현할 수 있고 편안함을 줄 수 있는 매체입니다. 아동 내담자에게는 흥미와 창조감을, 어르신 내담자에게는 향수와 친근감을 주는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