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계론적 가족미술심리치료에 대하여미술심리치료 2024. 3. 10. 19:30
체계론적 가족미술심리치료에 대한 이해를 위해 먼저 체계론적 가족치료에 대해 살펴봅니다. 개인의 문제는 1차적으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1940년대부터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해 가족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인식 속에서 가족을 치료 대상으로 하는 가족 치료가 등장했습니다.
가족치료에서는 가족문제를 한 사람의 문제로 보기 보다는 가족구성원 전체의 문제로 보고 가족의 구조와 소통방식을 변화시키는 치료를 강조했습니다.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체계의 변화를 꾀하기 때문에 가족체계치료 또는 체계치료라고 부른다고 해요. 1970년대에 와서는 가족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체계이론에 입각한 가족치료가 개발됐는데, 대표적인 가족치료로는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와 미뉴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헤일리와 마다네스의 전략적 가족치료 등이 있습니다.
가족심리치료의 종류들과 개념
머레이 보웬의 가족치료는 '다세대 가족치료'로 정신과 의사였던 보웬은 정신분열증 환자와 그 가족 간의 특수한 관계, 특히 가족 간의 지나친 융합으로 인해 심리적 어려움이 나타나며 가족 안에서 자기분화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런 깨달음을 바탕으로 다세대 가족치료를 탄생시켰습니다.
미뉴친은 '구조적 가족치료'를 창시했는데요, 가족 구성원의 심리적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역기능적 가족 구조 때문으로 보고 이를 변화시켜 건강한 가족구조를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개인변화, 가족체계, 가족역동을 이해한 가족치료사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미뉴친은 구조적 체계이론을 발전시켰고, 이 이론은 1970년대 가장 인기있고 영향력 있는 치료 접근법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약물남용, 거식증 환자, 소년비행 등의 가족원이 있는 가족, 알코올중독자가 있는 가족, 사회경제적인 수준이 낮은 가족 등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돼 왔습니다.
헤일리와 마다네스의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은 일반체계이론과 인공두뇌 이론에 근거를 두고 발전했습니다. 헤일리는 다른 사람을 통제하고자 하는 권력욕구가 가족의 주된 동기라고 봤고, 반면 마다네스는 사랑하고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를 더 중시하면서 체계에 대한 문제의 기능을 가정했습니다. 특히 자녀가 부모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하기 위해 증상을 이용할 때 만들어지는 잘못된 위계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가족미술심리치료 이해하기
가족미술심리치료는 가족체계이론과 미술치료를 결합한 치료기법입니다. 가족미술치료는 가족이 함께 미술을 도구로 활용해 자신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가족미술치료를 통해 양육자와 자녀는 상호작용할 수 있고 이런 상호작용으로 인해 긍정적 가족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가족미술심리치료는 전체가족을 대상으로 공동 미술 체험을 통해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접근방법인데요, 가족미술치료에서 미술활동은 이미지를 표출해 내는 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기법으로, 언어적 혹은 시각적 이미지에서 억제돼 있는 상황이나 왜곡, 방어, 상실 등을 보다 명확하게 표출할 수 있습니다.
가족미술심리치료의 유용성에 대한 이해
가족미술심리치료가 유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족미술심리치료는 개인의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가족 전체를 보기 때문에 비용이나 시간적으로 효율적입니다. 다음으로, 가족미술심리치료는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사용해서 상징적 표현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한 새로운 통찰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가족미술심리치료는 가족 안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새로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가족미술심리치료에서 미술 활동은 왜곡 없이 자기 표현을 할수 있는 도구입니다. 네 번째로 가족미술심리치료는 가족들의 정서적 안정을 돕고 가족에게 미술활동을 통해 창조적 에너지를 불러 일으켜 삶의 질을 높이고 치유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족미술심리치료에서의 미술활동 결과물을 통해 가족역동성의 증거를 삼을 수 있으며 결과물의 검증을 통해 변화 지속성을 확인해갈 수 있습니다.
가족미술심리치료의 기법들
가족미술심리치료에서는 가족이 하나의 단위로서 미술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런 작업과정을 통해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 가족화', '침묵, 비침묵 속의 그림', '합동가족작업' 등의 기법이 있습니다. 물고기 가족화는 가족 안에서의 관계와 그 관계속에서의 정서상황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표현되어진 이미지의 색이나 크기 등을 통해 상징적 의미를 이해합니다. 침묵, 비침묵 속의 그림은 가족 안의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 방식을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이같은 이해를 통해 가족간 상호작용을 점검합니다. 합동가족작업은 가족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가족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강화합니다. 치료사와 가족 구성원 간의 라포가 형성된 상담 중기 이후의 가족이 함께 작업하게 됩니다.
'미술심리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심리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무엇이 있을까 (0) 2024.03.11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봅니다 (0) 2024.03.10 현실치료적 미술심리치료 (0) 2024.03.10 게슈탈트 미술심리치료에 대해 정리해봐요 (2) 2024.03.10 실존주의 미술심리치료란? (0) 2024.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