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 그림 검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술심리치료 2024. 3. 13. 00:20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Kinetic Family Drawing, KFD)'는 투영 검사법 기법으로 가족이 무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검사입니다. 동적가족화는 미술심리치료에서 사용되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방식 중 하나인데, 특히 아동의 심리 상태와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란 무엇일까, 동적가족화에 대해 알아보기


    동적가족화(KFD)는 가족 전체가 무언가를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심리평가 기법입니다. 그림 그리기는 내담자의 인지, 대인 관계 혹은 심리적 기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내담자에게 사람이나 사물, 상황을 그리도록 지시하는 투사 진단 기법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자신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모두가 특정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립니다. 이 기법은 1970년에 번스(Burns)와 카프만(Kaufman)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동적가족화는 내담자에게 가족 전체의 그림을 그리도록 요구합니다. 아이들은 대체로 '무언가를 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포함해 가족 전체의 그림을 그리도록 요청받습니다. 이 그림은 가족에 대한 아동 내담자의 태도뿐 아니라 전반적인 가족 역학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동적가족화는 때로 아동 학대 평가의 일부로 해석됩니다.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를 그리는 목적은 아동의 가족에 대한 태도와 가족 내 역동성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모든 투영 검사와 마찬가지로, 동적가족화의 해석은 임상 심리학자 또는 예술 치료사와 같이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투영 검사의 한계를 고려하여, 전체 검사 배터리의 일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개인의 인지 및 심리적 상태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대인 관계 역시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아이들이 그리는 그림 속에서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의 복잡한 측면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의 검사 방법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 검사는 아동이나 성인의 심리 상태와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투사적 검사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이 함께 활동하는 모습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가족에 대한 인식과 가족 간의 감정,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술심리치료


    동적가족화 검사를 실시하기 위한 준비물은 A4 용지, HB나 4B 연필, 지우개 입니다. 
    실시 시간은 대체로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실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준비물을 나눠주고 내담자에게 "당신을 포함한 당신의 가족 모두가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 보세요"라고 지시합니다. 하지만 만화 캐릭터나 선만 있는 기본적인 이미지(졸라맨 등)를 그리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가족 구성원 각자가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야 합니다.
    내담자가 자신을 그림에 포함시킬지 말지에 대해 질문할 경우, 자신을 가족의 일부로 느낀다면 포함시키도록 권합니다.

    내담자가 그림을 완성했다면 그림을 바탕으로 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와 각자의 역할, 더 깊은 심리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을 그린 순서는 무엇인가요?, 그림에 그려진 인물들은 누구인가요?, 그려진 인물들의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 가족 구성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림을 통해 설명해주세요 등입니다. 

    이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동적가족화 검사는 심리치료사나 상담가가 내담자의 심리 상태와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 그림을 해석하는 방법 


    미술심리치료에서 동적가족화 검사의 해석은 몇 가지 주요 요소에 초점을 맞춰 진행됩니다. 그림의 내용과 양식을 분석함으로써 내담자의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 각자의 역할, 가족 구조에 대한 인식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림의 구성입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서로 얼마나 가까이 있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는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와 감정적 근접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가족의 활동과 표정입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들의 표정은 어떠한지 등 활동과 표정을 통해 가족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감정 상태를 분석합니다. 그림의 상세한 특징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색상, 그림에 포함된 객체나 상징 등은 내담자의 감정, 생각, 가족에 대한 태도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림에서 누락된 요소는 없는지 체크함으로써 해석이 가능합니다. 때로는 그림에서 빠진 요소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내담자가 간과하거나 회피하고자 하는 문제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림의 양식과 내용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단순한 해석에 주의해야 하며 각 요소들을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해석은 심리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가족 구성원 각자의 독특한 인식과 심리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Designed by Tistory.